테슬라가 주력 모델인 모델 Y의 3열 좌석 확장형 버전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으나, 정작 본토인 미국 시장 출시는 불투명하다고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현재 테슬라가 직면한 치열한 시장 경쟁, 끊이지 않는 소송 리스크, 그리고 핵심 인재 유출 등 복합적인 문제들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형 3열 모델 Y 중국 출시, 미국 시장은 ‘미지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지난 수요일, 3열 좌석을 갖춘 모델 Y의 확장형 버전인 ‘모델 Y L’이 미국 시장에는 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자신의 소셜 미디어 X를 통해 “미국의 자율주행 시대 도래를 고려할 때, 해당 모델은 내년 말까지 미국에서 생산을 시작하지 않을 수 있으며, 영원히 출시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모델 Y L’은 접이식 3열 좌석과 전동 팔걸이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으며, 화요일 중국에서 47,200달러의 가격으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이번 출시는 테슬라가 BYD, 샤오미, 샤오펑 등 중국 현지 전기차 업체들과 벌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중국은 미국보다 전기차 보급률이 월등히 높으며, 현지 기업들은 자율주행 및 음성 제어와 같은 첨단 기술을 탑재한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차 모델을 쏟아내며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로보택시에 집중하는 테슬라, 이면의 그림자
머스크가 미국 시장에 신차 출시 대신 ‘자율주행’을 언급한 것은 테슬라의 사업 중심이 로보택시 및 차량 호출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테슬라는 이미 지난 6월,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초대된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첫 로보택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머스크는 향후 10년 안에 운전자 없는 차량이 표준이 될 것이며, 일반 차량을 만드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투자자들에게 공언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미래 비전 제시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현재 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마지막으로 출시한 신차인 사이버트럭은 2023년 출시 이후 저조한 판매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회사는 2025년 4분기에 보급형 모델 출시를 계획하고 있지만, 이와 동시에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심각한 내부 문제들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끊이지 않는 소송 리스크… 투자자 우려 가중
테슬라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계속해서 쌓여가는 소송입니다. 이달 초, 주주들은 테슬라와 머스크 CEO가 자율주행 기술의 심각한 위험을 숨겨 증권 사기를 저질렀다며 집단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또한, 2023년 8월 기준으로 테슬라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1,750건 이상의 소송에 휘말려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가격 전쟁과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에서 발생했습니다.
최근에는 2019년 오토파일럿 작동 중 발생한 차량 충돌 사고와 관련하여 연방 배심원단이 테슬라에 일부 책임이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배심원단은 원고에게 정신적 고통에 대한 보상적 손해배상금 4,300만 달러와 징벌적 손해배상금 2억 달러를 지급하라고 평결했습니다. 이러한 소송들은 금전적 손실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에도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핵심 인재 이탈 ‘빨간불’… 리더십 공백 우려
올 한 해 동안 이어진 임원진의 연쇄 이탈 역시 심각한 문제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를 간과하고 있지만, 핵심 인재의 유출은 회사의 경쟁력에 직접적인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회사를 떠난 주요 인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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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드 아프샤르 (북미/유럽 영업 및 제조 총괄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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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란 코바치 (옵티머스 휴머노이드 로봇팀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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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닛 메타 (배터리 아키텍처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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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로이 존스 (북미 영업, 서비스 및 배송 담당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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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 배넌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칩 기술 및 도조 슈퍼컴퓨터 담당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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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로 란돌피 (북미 서비스 담당 이사)
서비스, 영업, 엔지니어링, 로봇 기술 등 핵심 분야의 리더들이 떠나면서 테슬라의 리더십 공백과 운영 능력, 그리고 기술 경쟁력 유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 기업들의 주요 수익원 중 하나였던 탄소 배출권 판매 수익이 점차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도 회사의 재정적 압박을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